본문 바로가기

사계절/교복

집에서 교복 바지 줄이는 방법

교복 바지를 집에서 간단히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려 합니다. 비싼 수선비용을 지불하지 않고도,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단계별 가이드를 통해 교복 바지의 길이를 완벽하게 맞출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.

 

 

 

목차

    교복 바지 줄이기 방법

    1. 교복 바지 자르기 위한 준비물

    재봉틀: 바지를 재봉하는 데 사용됩니다. 바지의 여러 부분을 서로 붙이는 데 필요합니다.
    : 바늘에 꿰어 바지를 재봉하는 데 사용됩니다. 바지의 색상과 맞는 색상의 실을 선택하는 것이 좋습니다.
    바늘: 실을 바지에 꿰는 데 사용됩니다. 바늘은 다양한 크기와 형태가 있으며, 

    바지의 두께와 재질에 따라 적절한 바늘을 선택해야 합니다.
    가위: 바지를 자르는 데 사용됩니다. 바지를 정확하게 자르기 위해 날카로운 가위가 필요합니다.
    실핀: 바지를 재봉하기 전에 바지의 부분을 고정하는 데 사용. 실핀은 바지가 움직이지 않게 하여 정확한 재봉을 돕습니다.
    : 바지를 자르기 전에 정확한 길이를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.

    ※ 이런한 도구와 재료를 사용하여 교복 바지를 자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
    1.바지의 원하는 길이를 결정하고, 그 길이를 자로 측정합니다.

    2.측정한 길이를 바지에 표시하고, 실핀으로 표시한 부분을 고정합니다.

    3.가위로 표시한 부분을 정확하게 자릅니다.

    4.재봉틀과 바늘, 실을 사용하여 자른 부분을 재봉합니다.

    ※만약 재봉틀이 없는 경우 바지를 자르는 방법 

    ● 접어서 고정하기: 바지를 접어서 원하는 길이로 만든 후, 클립이나 안전핀으로 고정할 수 있습니다. 이 방법은 캐주얼한 바지에 가장 잘 맞습니다.

    ● 접착 테이프 사용하기: 바지를 접은 후, 접착 테이프를 사용하여 고정할 수 있습니다. 이 방법은 임시적인 해결책이지만, 바느질이 필요하지 않습니다.

    ● 천 재질 접착제 사용하기: 바지를 접은 후, 천 재질 접착제를 사용하여 고정할 수 있습니다. 이 방법은 바느질이 필요하지 않으며, 접착제가 마르면 바지가 고정됩니다.

    (※ 천 재질 접착제 : 특히 흡수성이 있는 재료를 붙이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에 유용합니다. 이러한 재료에는 청바지, 비스코스, 리넨, 저지, 그리고 면 등이 포함됩니다.

    천 재질 접착제를 사용하면 바느질을 대체할 수 있으며, 이는 바느질이 어려운 사람들에게 특히 유용합니다.)

    ● 아이론-온 헴밍 테이프 사용하기: 바지를 접은 후, 아이론-온 헴밍 테이프를 사용하여 고정할 수 있습니다. 이 방법은 바느질이 필요하지 않으며, 다리미를 사용하여 테이프를 바지에 붙일 수 있습니다.

    2. 교복 바지 줄이기 전 준비사항

    2.1 바지 길이 측정하는 방법

    바지를 평평한 면 위에 놓고 모든 주름을 펴줍니다.
    입을 때 바지가 맞는 위치에 있는지 확인하고, 허리밴드를 정확하게 위치시킵니다.
    바지 다리의 내부 쪽이나 외부 쪽을 따라 자로 길이를 측정합니다.  바지의 밑단에서 원하는 길이까지의 거리를 측정하세요.
    원하는 길이에 실핀이나 분필로 표시합니다. 이 표시는 재단 또는 접어 바느질할 부분을 나타냅니다.

     

    2.2 바지 줄이기 전 바지를 세탁하여 줄어듬을 방지하는 팁

    세탁 지침을 확인하고, 바지가 줄어들 수 있는 소재인지 확인하세요.
    첫 세탁은 가급적 찬물에 손세탁하거나, 섬세한 옷감용 세탁 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
    세탁 후에는 바지를 건조기에 넣기 전에 길이를 다시 한 번 확인합니다. 가능하다면, 자연 건조를 추천합니다.

     

    ※ 교복 세탁 하는 상세가이드

     

    친환경 세제와 함께하는 교복 세탁법: 집에서 쉽게 따라 하는 방법

    오늘부터 친환경 세제를 사용해 교복 세탁에 도전해보세요.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으며, 환경 보호와 건강을 지키는 첫걸음이 될 것입니다.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여러분의 작은 실천이 큰

    stnote.smartsavetip.com

    3. 바지 줄이는 방법: 단계별 방법

    1.바지 준비: 바지를 뒤집어서 안쪽으로 만듭니다. 바지 밑단의 재봉선을 풀고, 교복 다름질 하여 주름을 펴줍니다.

    2.길이 측정: 바지를 다시 올바른 방향으로 돌립니다. 기존 바지 중에서 길이가 맞는 것을 찾아서, 허리대를 포함한 외부 다리 길이를 측정합니다.

    3.표시하기: 측정한 길이를 새 바지에 척표로 표시합니다. 척표를 바지 전체에 돌려서 표시합니다. 

    4.자르기: 1.5인치를 더한 부분까지 바지를 자릅니다. 만약 천이 풀리기 쉽다면, 가장자리에 지그재그 봉제를 하거나, 재단용 가위로 자를 수 있습니다.

    5.접착제 사용: 천 재질 접착제를 사용하여 바지 밑단을 고정합니다. 만약 재봉틀이 없다면, 접착제를 2~3인치 간격으로 핀으로 고정합니다.

    6.바지 다리 접기: 바지 다리를 테이블 위에 놓습니다. 척표가 가장자리에 오도록 바지 다리를 접습니다. 안쪽이 매끄럽고 평평한지 확인합니다. 핀을 사용했다면 조심하세요.

    7.다리 다림질: 천을 사용하여 바지 밑단을 충분한 스팀으로 다림질 합니다. 이 과정에서 접착제가 녹아서 바지가 고정됩니다. 핀을 사용했다면 제거하고, 작은 표시를 제거하기 위해 다시 가볍게 다림질 합니다.

    4,바지 줄이기 추가 팁 및 주의사항

    4.1 흔히 발생하는 실수들과 해결 방법

    길이를 너무 많이 잘라내는 실수: 항상 최종 재단 전에 여유분을 두고 표시하며, 실제 잘라내기 전에 두 번 확인하세요.
    바느질이 불규칙한 경우: 바지 밑단을 고르게 접어 바느질하는 연습을 해보세요.

    가능하다면 재봉틀을 사용하면 더 균일한 바느질을 할 수 있습니다.
    바지가 비뚤어지는 경우: 바지를 재단하거나 바느질하기 전에 정확한 길이를 측정하고,

    전체적으로 바지가 평평하게 놓여 있는지 확인하세요.

    4.2 바지 소재별 추가 팁

    면 소재: 세탁 후 축소가 일어날 수 있으니, 처음 한 번은 물에 담가 세탁해 축소율을 확인한 후 길이를 조절하세요.
    울 소재: 울은 열에 민감하므로 다림질할 때는 천을 덮어서 하고, 가능한 한 스팀을 사용하세요.
    혼방 소재: 혼방 소재는 열에 따라 반응이 다를 수 있으니, 재단이나 다림질 전에 소재의 특성을 확인하세요.

    5. 마무리

    집에서 교복 바지 길이를 줄이는 방법을 단계별로 알아보았습니다. 이제, 여러분은 전문가의 도움 없이도 교복 바지의 길이를 손쉽게 조절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. 이 과정을 통해, 불필요한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뿐만 아니라, 작업을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교복 바지를 직접 수정함으로써, 더욱 편안하고 맞춤형의 착용감을 경험할 수 있으며, 이는 자신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. 바지 길이 조절은 단순한 작업 이상의 의미를 지니며, 자신의 스타일을 표현하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.